티스토리 뷰

반응형

 

바리스타 관련 자격증을 취득하는 것은 결고 생각만큼 쉬운 일은 아니에요.

단순하게 기초만 취득한다고 한다면 정말 손쉽게 취득이 가능 하지만, 바리스타 자격증은 다양한 모듈이 존재하고 

난이도 또한 다양하게 존재하죠.

 

바리스타자격증은 민간자격증으로 되어있으며, 대부분 바리스타학원은 국내 협회 위주로 진행하죠.

물론 국내 협회라고 안좋다라고 할 순 없지만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민간자격증이 상당히 많습니다.

상당히 많기 때문에 공신력이 없는 혹은 인증되지 않은 자격증들도 많이 하죠. 

 

그렇기 때문에 대부분 난이도가 낮기도 하지만, 실제로 실무에서 필요한 능력을 배우는게 아닌

예전 방식의 단순 기술을 체크하고 자격증을 취득 하는 과정으로 많이 운영을 하고 있기도 합니다.

 

 

실제로 내가 배우는게 정답인지 아닌지 확인 할 방법이 당장은 없기 때문에

바리스타학원을 선택하기 전에 꼼꼼하게 알아보고 선택하는 것을 추천 합니다.

 

 

실제로 바리스타학원을 선택할 때 저는 정말 많은 고민을 했습니다. 

그럴 수 밖에 없는게 비용과 시간을 투자하기도 하고 내가 배운것을 이후 취업을 하거나 창업을 할 때 

사용하여야 하는데 그 때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다면..

 

생각만으로도 끔찍하더라구요. 

 

 

 

저는 바리스타학원만 총 5곳 이상에서 상담을 받았는데 개인학원은 수강생 관리가 허술하고 교육시스템도 

체계적이 못하였죠. 또 국비지원 하는 학우너을 알아보니 수강일정이나, 출결체크와 종강날짜 그리고 정원에 대한 부분까지도 신경써야 할 게 한 두가지가 아니었어요.

 

그렇기 때문에 저는 이런 문제점이 비교적 적으며 체계적인 곳을 찾기로 결심 했죠.

 

' 자격증에서 현장에 필요한 실무능력까지 교육이 가능한 바리스타학원'

 

정말 많은 유명한 대형학원들이 존재했지만 이름만 유명하다고 해서 전부는 아니었어요.

체계적인 교육시스템과 결국 음식을 만드는 곳이기에 시설이나 환경, 그리고 강사진의 실무능력까지 

무엇하나 빠지지 않고 봐야만 했죠.

정말 하나도 빠지지 않고 중요하다는 것은 수업을 하면서 또 한번 느끼게 되었답니다.

 

 

 

결론부터 말씀을 드린다면 국비로도 자격증을 취득 할 수 있고 동네 학원에서도 자격증을 취득 할 수 있지만

아시는것처럼 바리스타자격증은 결국 학습능력 뿐 아니라 실무에서도 도움이 되어야 해요.

그렇기 때문에 정말 취업이나 창업 등 목표가 뚜렷하다면 제대로 교육을 받을 수 있는 곳에서

수강 하는 것을 강력하게 추천 합니다. 제가 수강하던 당시에 같은 반 학생분은 다른곳에서 배우고 막상 창업을 하려니

부족해서 다시 배우러 오시는 분들도 있었어요.

 

 

바리스타학원을 여러 곳을 다니며 상담 받았던 이유는 단순하게 위치 뿐 아닌, 교통편과 시설, 강사진의 이력을 직접

눈으로 보고 결정하고 싶었어요.

 

어릴적에 학원을 다닐 땐 버스가 저를 데리러 오거나 부모님이 데려다주거나 혹은 집에서 가까웠지만 

바리스타학원은 동네마다 있는게 아니었고, 또한 제가 원하는 곳은 어느정도 체계가 잡혀있는 곳이었기 때문에 

당연히 거리가 있을 수 밖에 없었죠.

 

 

제가 선택한 곳은 실제 시험까지 학원에서 직접 볼 수 있었는데요. 그런 시스템이 가능 했던 이유는 아카데미 안에

협회 감독관이 상주하고 있었기 때문이에요.

제가 다닌 센트럴아카데미는 SCA라는 국제 협회 바리스타자격증을 교육하는 곳이었는데요.

 

이곳은 국내 뿐 아니라 국제 수업도 진행을 하는데 세계적으로 공신력이 있고 인증받은 협회인 

SCA에 자격증을 교육하는 곳이었답니다.

 

 

수업은 최대 6명으로, 소수정예를 원칙으로 하는 고집 있는 곳이었어요.

같이 수업을 들었던 분 중에 다른곳에서 배웠던 분이 있다고 했잖아요??

그분 이야기를 들어보니 다른 곳에서는 10 - 20명 씩도 한번에 교육을 받는다고 해요.

그렇기 때문에 실제로 하루에 머신을 만져 볼 수 있는 시간이 10 - 30분 이내였다고 합니다.

그래서인지 제대로 터득하지 못하였고, 다시 배우기로 결심하셨다고 하셨어요.

 

 

제가 선택한 이곳은 6명뿐이며 2인1조로 머신을 만지며 수업을 할 수 있었죠.

인원이 적어서였을까요. 그만큼 수업에 대한 피드백도 많았고 머신을 많이 다뤄볼 수 있어서 너무 좋았아요.

집에 머신을 구매하고 싶지만 가격이 저렴하지 않았기에 생각만 할 수 밖에 없었죠.

 

정원이 적다보니 얻을 수 있는 가장 큰 장점은..!!!! 

강사님과의 대화 할 수 있는 시간이 많았어요.

학교 다닐 때에는 질문하는 친구들이 정말 싫을 때가 많았는데. 

지금은 질문을 많이 할 수 밖에 없더라구요. 

 

 

또한 1:1 개인 맞춤교육으로 진행되고 있었고, 개인 상담을 통한 컨설팅 이후에 수업을 안내받을 수 있었어요.

뿐만 아니라 수업이 끝나고 취업이나 , 창업 , 진학에 대해서 개인컨설팅을 진행해주셨죠.

처음에는 당연한 것이라고 생각 했는데.

또 아까 그분이 말씀 해주시길 이렇게 해주는 곳이 없다고 하더라구요.

 

처음에 선택한 바리스타학원이 이렇게 만족스러워도 될까 싶어요! 

 

수업 6명 정원 실습은 2인1조 상담 및 관리는 1:1 

너무 완벽 했어요. 배우는 이유가 모두 같을 수 없었기에 관리를 나누고 목적에 맞게 수강을 할 수 있었기에

각 반은 그 목적이 상당히 뚜렷하다고 할 수 있었어요.

 

 

또한 자격증 취득은 난이도별로 목적별로 나누어져 있었고 정원이 적었기 때문인지 재미있게 즐겁게 배울 수 있었어요.

추가로 학원에서 시험을 보기 때문에 시험을 보는 부담이 확실히 덜 했죠.

 

물론 불필요하게 다른곳을 간다거나, 추가로 응시를 직접 한다거나 하는 불편함 또한 없었어요.

 

 

 

반응형
댓글
반응형
최근에 올라온 글
링크